본문 바로가기
약물학

이상지질혈증약

by 약물학 알려주는 남자 2023. 6. 15.

이상지질혈증의 의미

혈장지질은 지질단백질이라고 불리는 복합체의 형태로 수송된다. 혈중 지질단백질의 증가는 고지질단백혈증 또는 고지질혈증등의 대사장애를 초래한다. 고지질혈증은 중성지방이 증가된 상태를 의미한다. 고지질혈증은 급성췌장염과 죽상경화증의 두 가지 주요한 임상 질환을 야기한다. 급성췌장염은 고지질혈증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환자에서 관찰된다. 중성지방 수치를 조절하면 이러한 치명적인 질병의 재발을 방어할 수 있다. 고밀도지질단백질은 여러 가지의 항죽종형성 효과를 나타낸다. 고밀도지질단백질은 동맥의 혈관벽으로부터 콜레스테롤을 수거하고 죽종형성 지질단백질의 산화를 억제한다. 낮은 고밀도지질단백질 수치는 죽상경화질환에 대한 독립적 위험인자이므로 잠재적 치료 대상이 된다.

고지질혈증에 사용하는 약물의 기초 및 임상약리학

고지질혈증에 대한 약물요법은 특정 대사결함과 그로 인한 죽상경화증 또는 췌장염 발생 가능성에 근거해야 한다. 약물요법을 극대화하기 위해 식이요법은 계속되어야 한다. 임산부나 수유부 그리고 임신가능성이 있는 환자는 약물치료를 피해야 한다. 

 

HMA-COA 환원효소의 경쟁적 억제약('STATINS')

이 계통의 약물은 HMG-COA (3-hydroxy-3 methylglutaryl-co-enzyme A)의 구조 유사체이다. Lovastatin, atorvastatin, fluvastatin, pravastatin, simvastatin, rosuvastatin, pitavastatin 등이 이에 속한다. 이들 약물은 LDL을 낮추는 데 가장 효과적이다. 또한 죽상경화 병소의 안정성을 증가시키는 산화스트레스와 혈관염증을 감소시키는 효능을 갖는다. 지질수치에 관계없이 급성관상동맥증후군 발생 후에는 바로 환원효소억제약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표준치료법이다. 콜레스테롤 생합성은 주로 밤에 일어나기 때문에 atorvastatin, rosuvastatin, pitavastatin을 제외한 환원효소억제약은 저녁에 투여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흡수율은 음식물과 함께 복용하면 증가한다(pravastatin과 pitavastatin은 예외). Lovastatin의 1일 용량은 10~80 mg으로 다양하다. Pravastatin은 질량 기준으로 lovastatin과 거의 효력이 비슷하며 1일 최대 권장량은 80 mg이다. Simvastatin은 2배의 효력을 나타내며 1일 용량은 5~80 mg이다. 1일 80mg으로 근육병증의 위험이 증가되어 2011년 미국 FDA는 simvastatin과 Vytorin을 단계적으로 증량하도록 하였다. Pitavastatin의 1일 용량은 1~4 mg이다. Fluvastatin은 질량 기준으로 lovastatin효력의 절반 수준이며 1일 용량은 10~80 mg이다. Atorvastatin의 1일 용량은 10~80 mg이며 rosuvastatin의 1일 용량은 5~40 mg으로 중증의 고콜레스테롤혈증에 아주 효과가 뛰어나다. 중등도나 중증의 고콜레스테롤혈증 환자에서 pravastatin과 특히 fluvastatin의 용량반응곡선은 고용량에서 평평한 경향을 보인다. 기타 statin 제제의 용량반응곡선은 거의 선형을 나타낸다.

 

 FIBRIC ACID 유도체(FIBRATES)

Fibric acid 유도체에 속하는 약물은 Gemfibrozil과 fenofibrate이다. 두 약물은 VLDL 수치를 감소시키고, 일부 환자에서는 LDL 역시 감소시킨다. Fibrate의 주된 약물효능은 간과 가로무늬근육에서 지방산 산화를 증가시키는 것에서 비롯된다. 지방조직의 세포 내 지방분해는 감소한다. 간에서의 VLDL 분비가 감소되어  VLDL 수치가 감소한다. 대부분의 환자에서 LDL 감소는 약하게 나타난다. 다른 경우, 특히 복합고지질혈증 환자에서는 중성지방이 감소됨에 따라 흔히 LDL이 증가한다. HDL 콜레스테롤은 중등도로 증가한다. 이러한 증가는 부분적으로 혈장의 중성지방이 감소하기 때문으로, cholesteryl ester를 대신하여 중성지방이 HDL로 들어가는 것을 감소시킨다. statin계 약물과 병용할 수 있는 일차선택 fibrate는 fenofibrate이다. Fobrate는 간이나 신장 기능장애가 있는 환자에게는 제한된다. 담즙 내의 콜레스테롤 양의 증가로 콜레스테롤 담석의 위험도가 약간 증가한다. 그러므로 fibrate는 담도질환 환자 또는 여성, 비만 환자 및 북미 원주민 등의 위험군 환자에게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NIACIN (NICOTINIC ACID)

Niacin은 대부분의 환자에게서 중성지방, LDL수치를 감소시키고, HDL 수치는 현저하게 증가시킨다. 비타민으로서  Niacin (Vitamin B3)은 체내에서 amid 형태로 전환되어 niacinamid adenine dinucleotide(NAD)로 된다. 이는 에너지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장 내 콜레스테롤 흡수 억제약(EZETIMIBE)

Ezetimibe은 피토스테롤과 콜레스테롤의 장흡수를 억제한다. 이 약물의 주요 임상적 효과는 LDL 수치 감소에서 기인한다. Ezetimibe은 쉽게 흡수되고 장에서 활성 glucuronide로 포합 되어, 12~14시간에 최고혈중농도에 도달한다. 장간순환을 거치며 반감기는 22시간이다. 대략 80%는 대변으로 배설된다. Ezetimibe의 혈중농도는 fibrate와 병용 시 현저히 증가하고, cholestyramine과 병용 시 감소한다. 

 

'약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부전 치료약  (0) 2023.06.12
진정-수면약  (0) 2023.06.11
항고혈압약  (0) 2023.06.11
자율신경계 약물학  (0) 2023.06.11